DBI World

[2D그래픽] 포토샵 이미지 사이즈 해상도 (Image Resolution) 변경하는 방법 본문

디자인/포토샵

[2D그래픽] 포토샵 이미지 사이즈 해상도 (Image Resolution) 변경하는 방법

2020. 4. 4. 20:39
SMALL

 

이미지 해상도 (Image Resolution)

비트맵 방식에서 해상도는 픽셀의 개수를 의미합니다. 픽셀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 다.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해상도는 중요합니다. 고해상도일수록 파일 용량이 커지므로 주의하여 설정합니다.

●PPI와 DPI의 개념  

PPI는 Pixel Per Inch의 약자로 1인치당 픽셀의 개수를 의미합니다.우리가 흔히 보는 웹, 영상의 해상도는 72PPI입니다. DPI 는 Dots Per Inch의 약자로 인쇄물의 1인치당 도트의 개수를 말합니다. 높으면 높을수록 선명한 품질의 이미지가 되므로 인 쇄의 해상도는 보통 300DPI로 설정하여 사용하게 됩니다.

●포토샵에서 이미지해상도를 확인하는 방법

메뉴에서 [Image] - [Image Size]를 선택하면 이미지의 사이즈와 해상도를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. [Image] - [Canvas Size] 메뉴를 선택하면 이미지 사이즈가 아닌 작업화면(대지)의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 

위는 가로(폭) 2676Pixels, 세로(높이) 3555Pixels의 해상도 72Pixels/Inch의 인쇄품질의 이미지입니다. 보통 Resolution 부분의 숫자를 임의로 늘려서 입력하지 않습니다. 픽셀이 늘어나면서 이미지가 깨지기 때문입니다.  

이미지의 사이즈를 줄이고자 할 때 Backspace 키(지우는키)로 숫자 하나만 지워주면 Width, Height 둘 다 같은 단위로 맞춰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기존의 비율을 맞춰주면서 사이즈를 줄여주는 것인데요, 이 비율을 무시하고 사이즈를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따라해보세요.

왼쪽의 고리같은 버튼을 눌러서 Width, Height 묶여있는 것을 해제하고 다시 숫자를 지우거나 입력해보면 한쪽만 변경이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다시 왼쪽의 고리를 눌러줘서 비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. 

LIST
Comments